티스토리 뷰
나르시시즘은 자기 자신을 과도하게 좋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표현하면 “자기애” 라고 할 수 있지만 이것이 지나칠 정도로 심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르시즘”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정확히는 ‘나르시시즘’입니다.
1. 유래
나르시시즘의 유래는 그리스 신화로 올라가는데요. 그리스 신화에는 나르시스(나르키소스)가 나옵니다. 그는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서 물속으로 뛰어들게 되었고, 결국 죽게 되었죠. 이것을 독일의 정신의학자인 '폴 네케'가 처음 사용하면서 나르시시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유행하게 된 것은 몇 년이 지나고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사용하면서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2. 특징
나르시시즘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 만족감에 대한 과도한 욕구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다른 사람보다도 더 깊은 절망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타인의 처지는 고려하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좋지 않죠.
또 다른 특징이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을 무시하기도 하고, 화려한 성공과 인기를 갈망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외모, 업적, 사회적 지위 같은 것에 과도하게 의존하며, 자신을 엄청 훌륭하고 특별한 존재로 여기죠.
간단히 '나르시시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의할 것은 정상적인 자기애와는 구별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자기애의 경우 건강한 자아 발달과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상호적인 대화를 이끌려고 합니다. 그러나 나르시시즘을 지닌 사람들은 본인의 우월성과 완벽함에 집착을 하기 때문에 사회성이 좋지 못합니다.